안양시립도서관

Home Login English Chinese Sitemap Mypage
  • 도서관
    • 석수도서관
    • 만안도서관
    • 박달도서관
    • 평촌도서관
    • 호계도서관
    • 비산도서관
    • 어린이도서관
    • 벌말도서관
    • 관양도서관
    • 삼덕도서관
  • 자료검색
    • 통합검색
    • 정기간행물
    • 범계베스트셀러
    • 스마트 작은도서관
    • 관내학교도서검색
    • 전국공공도서관검색
    • 신착자료검색
  • 전자도서관
    • 전자책
    • 오디오북
    • 인문학강의
    • 학술논문
    • 온라인강좌학습
    • 도서요약전자도서관
    • 경기도 메모리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 독서정보서비스
    • 사서추천도서
    • 도서대출베스트
    • 독서소식지
    • 공개자료실
  • 도서관서비스
    • 도서관일정
    • 책이음
    • 문화강좌신청
    • 상호대차
    • 두루두루
    • 내생애첫도서관
    • 책바다
    • 전시회
    • 포토자료실
    • 영화상영
  • 열린마당
    • 공지사항
    • 비치희망자료목록
    • 보도자료
    • 도서관에바란다
    • 자유게시판
    • FAQ
    • 동아리
    • 설문조사
    • 추천사이트
  • 책의 도시 안양
    • 우리동네 작은도서관
    • 작은도서관 공지사항

책속에 우리의 행복이

도서관 관련법규

HOME > 기타 > 도서관 관련법규

도서관 행정 서비스 헌장

우리 안양시립도서관 직원은 21세기 정보시대를 선도하는 도서관인으로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를 이용자들에게 신속히 제공함으로써 정보화 시대에 알맞는 공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과 아울러 종합문화공간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1. 모든 도서관 업무에 대해 먼저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도록하겠습니다.
  2. 자료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도서관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다양한 자료의 체계화, 정보화, 고급화에 주력하여 이용자에게최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이용자 의견에 귀기울이고 수용하는 자세로 열린 도서관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5. 이용자가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01.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1. 자료실에 근무하는 직원은 단정한 복장으로 친절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지역주민을 위해 봉사하겠습니다.
    2. 장애우를 위한 편의시설 설치에 노력하겠으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 자료실 이용자들의 정보제공 환경을 위하여 조용한 학습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4. 영화상영, 독서회 운영, 동화구연 등 문화행사를 통해 인근 주민 및 이용자들의 문화적 소양 고취에 노력하겠습니다.
    5. 희망도서신청을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히 구입 비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전화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방문시 전화 건의시 소속, 이름을 밝히고 정중히 친절히 받겠으며 중요한 부분은 반복 확인하여 메모하겠으며, 전화로 자료 검색을 원하시는 경우 신속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전화 통화시 불친절한 응대를 받으신 경우 직원 교육을 통해 시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검색 서비스 및 문화행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치희망도서신청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 신속히 성실히 답변하겠으며 도서관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02. 자료 이용 서비스
    1.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해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2. 원하는 자료를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가의 정리 및 배가 상태를 점검하여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3. 파손도서는 수시 보수 및 제본을 통해 원본상태유지에 노력하겠습니다.
    4.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
    5. 중식시간에도 중단 없이 자료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 근무시간 종료 후에도 일반도서대출은 1시간 연장을 통해 자료이용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토.일요일에도 자료실을 개방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7. 찾으시는 자료가 없을 경우 희망도서로 신청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신속히 구입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8.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 과월호는 1년간 보관하여 이용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9. 독서회원 신청 시 7일 이내에 발급하고, 자료는 신청 당일 대출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10. 시립도서관(석수, 만안, 박달, 평촌, 호계, 어린이)에서 발급 받은 회원증은 관내 도서관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11. 자료이용시 수반되는 각종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겠습니다.
03.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1. 직장인 등 주간에 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일반도서대출은 평일1시간을 연장 개방 운영하겠습니다.
    2. 도서 반납기를 설치하여 휴관일, 공휴일, 자료실 이용시간 이후에도 도서를 반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장애우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해 드리며 휠체어, 약시자용 독 서기, 맹인용 음성지원 pc 등을 비치 이용에 불편을 최소화하겠으며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가도록하겠습니다.
    4. 미반납도서 및 장기연체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도서관 이용에 불편, 불친절, 불만족을 느낀 사항을 직접 담당부서 방문, 전화, 인터넷 건의사항 등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신고하실 수 있으며 실명인에 대하여 신고내용에 대하여 소정 기일 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전화번호 석수도서관 : 031) 8045-6103 ∼ 4
만안도서관 : 031) 8045-6151 ∼ 3
박달도서관 : 031) 8045-6183 ∼ 4
평촌도서관 : 031) 8045-6201 ∼ 2
호계도서관 : 031) 8045-6261 ∼ 3
비산도서관 : 031) 8045-6243, 6237
어린도서관 : 031) 8045-6273
홈페이지 http://lib.anyang.go.kr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서비스헌장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이용자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도서관내에서는 질서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도서관내에서는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핸드폰 사용 및 롤러 브레이드 착용 등 타인에게 불편을 주는 행동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음식물 및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다른 이용자들을 위하여 대출기일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6. 도서관 자료를 훼손하지 말고 소중히 다루어 주시기 바랍니다.
    7. 자료실내에서는 개인공부를 하실 수 없으니 열람실을 이용하시어 자료실운영에 협조하여 주시기바랍니다.

도서관 바로가기

QUICK MENU

상단으로 이동